인문과학-종교와 예술-과 더불어 일관성을 가진다. 인문과학의 이런 규율은 자연과학기술의 진보가 물질생활 수준의 갱신에 따라 새로운 형태가 옛날의 형태를 대체하고 초월하는 것과는 다르다. 철학과 종교 및 예술은 항시 회고적인 경향과 근원을 규명하는 노력을 표현하며, 아울러 모든 인류정신
발생과 특징 초사
《초사》(楚辭)는 중국의 고전 시가 작품집이다. 《시경》과 함께 중국 고전문학의 큰 기둥이다. 초나라 방언으로 쓰였으며, 전한 때에 유향(劉向)이 편집하였다. 굴원의 시와 그를 추모하는 내용을 담은 시로 구성되어 있다
초사의 번성 지역
초사(楚辭)는 북방 문학을 대표하는 시
인문의 구별 없이 통합된 신화이다. 그리고 우리는 단군신화에서 민족주체의식과 자주독립의 정신을 볼 수 있으니 「삼국유사」수록 당시, 중국사대를 주저하지 않던 당시에 우리나라의 역사가 중국의 역사와 같이 길고 오래다 함은 시대적 배경으로 보아 벅찬 史意識과 자주정신을 볼 수 있으니, 단
시작되며 19세기 이후의 자본주의의 침투 이전 시기인 16-18세기는 특히 예수회 선교사들에 의하여 서양이 어떤 모습의 중국을 이해하려고 하였으며, 중국은 어떤 모습의 서양을 이해하였는가 하는 이해와 우호에서 서로가 만났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앞서 본 것처럼 저자는 책의 머리말에서 자신은
시키는 글들은 읽는 그 순간부터 독자들이 실제로 환상에 빠지는 듯한 느낌을 갖게 만든다. 현실과 현실이 아닌 것,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것과 상식을 초월하는 것. 그런 것들의 경계를 모호하게 처리한 문학작품을 일단 판타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판타지는 과학법칙이 아닌 마술적이고 미신적인 것
시각적으로나 의미내용적으로나, 좌우대칭의 대구를 만들기 쉽게 한다. 이 대구의 기교는 당대(唐代)의 율시의 중심적 요소가 되기도 하는데, 그것이 문장에서 가장 극단적으로 발휘된 것이 사륙변려문이며, 4자구 ·6자구를기조로 변(쌍두마차) ·여(부부의 짝)와 같은 대구를 존중하는 문장이 중세에
1. 머리말
국가의 운영과 민중에 밀접하게 연결되어 영향을 미치는 종교의 흐름은 그 시대를 보는 하나의 창이 될 수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후한말의 혼란의 상황에서 위진남북조로 이어지는 중국사의 혼돈의 시기를 도교를 통해 바라보는 것도 흥미 있는 일일 것이다. 우선 도교라는 종교에 대해서
1. 삼국의 정립과 통일
위
⑴ 건국: 조조의 장자 조비가 220년 황제의 자리에 오름
⑵ 둔전제
① 둔전을 최초로 조직화한 사람은 진의 몽염이나 둔전의 시행에 있어서 조조가 가 장 유명함
② 군대 주둔시 주둔지에서 경작에 종사하여 물자를 자체 조달
③ 조조의 둔전
㈀ 군둔이 아닌 민둔: 유랑민
시대에 따라 다르므로, 귀족을 엄밀하게 정의하기는 어려운 면이 있다.
여기서 우리는 위진남북조시대의 귀족과 현대의 귀족에 대해 그 등장배경과 생활모습, 특징 등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우리가 현대의 귀족이 될 수 있는지, 또한 바람직한 현대의 귀족상은 어떠한 것인지 고민해 보고자